본문바로가기 글자 크게 글자 원래대로 글자 작게
  • 홈으로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
 
우리학교일정 일정 더보기
[답글] 반갑습니다.
작성자
황병훈
등록일
May 13, 2013
조회수
718
URL복사
첨부파일
Link

반갑습니다.

저도 '연극'에 관심 많은 사람인데, 학교에서의 연극교육을 강조해주시니 눈이 확 뜨입니다.

'교육연극'을 25년간 계속 해온 사람과 함께 살고 있기 때문에...  말씀하신 노**선생님도 잘 알구요, 김포시 관내의 어느 어느 학교에서 연극을 지도하고 있는지, 그 내부적인 사정은 어떠한지... 어느 정도는 알고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초등학교에서도 '연극'이 하나의 교과로서 교육과정에 들어가 있는 곳도 있고, 꼭 어린이들의 특기 신장을 통해 연기자로 성공시키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연극수업을 통해서 어린이들의 표현력과 사고력, 창의력을 키워 줄 수 있는 좋은 교육활동이 된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습니다.

우리 학교에서도 여건만 갖추어지면 연극지도를 하고 싶습니다.

연극교과특성화학교를 만들어 기본반, 심화반, 특성화반을 운영하며 특별지도를 하고, 방과후학교 특기적성교육으로 연극반을 만들어 지도하고, 방학기간 중에도 연극캠프를 열 수도 있겠지요.

우리 학교보다 여러가지 면에서 열악한 환경에 있는 변방의 조그만 학교 옹정초등학교에서도 전국어린이연극경연대회 본선에 진출하여 그 시골 아이들이 국립극장 무대에 서게 되고, 큰 상까지 타서 전국판 일간신문에 크게 보도되는 경사스런 일이 있었을 때나 그 뒤에 장기동에 있는 장기초등학교에서 영어교육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계신 임**교장선생님의 뜻에 따라 영어연극을 지도하여 무대에 올리는 과정을 곁에서 모두 지켜보며 지원자의 역할을 해온 입장이기에, 교육연극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어느 학교관리자보다도 잘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은 본교에 여건이 성숙되어 있지 못한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무리하게 추진하질 않고 있습니다.

제안하신 첫번째 방안처럼 본교 정교사에 의한 연극지도는 본교 선생님들 중에서 연극을 맡아서 지도해줄 선생님이 있어야 합니다.(지도능력과 열정이 있어야 하고, 강제로는 시켜서 될 일이 아니고)  두번째 방안으로 방과후학교 특기적성교육으로 연극부를 만들려면 수요조사(가정통신문을 통한 조사)할 때 연극부를 신설해달라는 의견이 다수 나와야 하고, 개설했을 경우 실제 수강인원이 상당수 되어서 수익자 부담으로 강사님께 드리는 보수가 적정선이 유지되어야 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현재 20개 부서를 운영 중인데, 몇 개 부서는 참여자가 적어 폐강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그 외의 방안으로 특정 단체 또는 재능을 가진 분들의 재능기부를 통해서 무상으로 지도하는 방안인데, 그 또한 책임있는 지도 및 지속적인 운영면에서 문제점이 있습니다.

시간 여유 있으실 때 교장실에 나오시면 차 한잔 나누면서 좀더 자세한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학교교육에 대한 크신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풍무교육 발전을 위한 좋은 의견 많이 내주시고 적극적으로 지원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풍무초등학교장 황병훈 올림





---- 원본 : 글 ----

저학년, 고학년을 위한 2개의 연극교실을 개설해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정교사가 이끄는 연극 특별활동수업, 연극반 등이 좋겠고, 아니면 연극인을 초빙하여 방과후 수업이라도 좋습니다.

알아보니 김포 예총 산하에 연극협회김포시지부가 있었습니다. 김포 예총 982-5333 (사)한국연극협회김포시지부 지부장 노** 016-***-1904 (상세 전화번호는 예총으로 문의)

 

연극 활동을 통해 스스로는 무엇이든 시큰둥한 아이들이 수업에 주체가 될 뿐 아니라 나를 돌아보고 자아가 성숙해질수 있다는 많은 잇점에 대하여 교육자로서 잘 알고들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 특히 아이들을 이끌어줄 지도자가 중요한데...무엇보다 연극의 기획단계부터 역할 정하기, 무대 설치 등 처음부터 모든 단계에서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토론을 통해서 의사 결정해 나가도록 면밀하게 유도하여 그 결과의 초라함?에 대하여도 스스로 감당하고 점차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이끌어 청소년 연극수업의 본질을 놓치지 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

 

물론 여건이 쉽지는 않으나 그러기에 더 보람있는 작업이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방법적으로는 타 초등학교의 성공 케이스를 구해 실무적인 조언을 구하실수도 있을듯합니다.

 

 

만일 정히~정히~ 안되겠으면 영어연극반이라도 개설해주실 것을 꼭 부탁드립니다. 그래도 영어 연극반이라하면 신청자도 많을 것입니다.

 "연극" 이라고 검색을 하면 탤런트양성 특화의 연기학원이나 영어연극 자료들만 줄줄이 뜨네요 ㅠ)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 공유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목록
이름 덧글 등록일
새글[0]/전체[6]
번호 제목 등록인 등록일 조회수 첨부
공지 불법찬조금 근절 관리자 Feb 10, 2017 610  
6 삼성전자 주니어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1] 이은수 May 21, 2014 661  
5 학생생활인권규정 개정 안원석 May 7, 2014 601  
4 연극교실을 개설해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박정미 May 13, 2013 803  
3   답변[답글] 반갑습니다. 황병훈 May 13, 2013 718  
2 2013 제 1기 학교교권보호위원회학부모 위원 선출공고 오재필 Apr 24, 2013 590
1 불법찬조금 근절 황병훈 Apr 13, 2013 590  
목록
  •  현재접속자 : 0명
  •  오늘접속자 : 141명
  •  총 : 2,057,162명